블로그 스피어에서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가 갑자기 순위에 밀려 났다는 글들을 읽었었다. 오늘 우연히 내가 운영하는 또 하나의 블로그의 리퍼러를 보았더니.... 앗싸~ 네이버로 부터의 유입이 확연히 줄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리퍼러의 80% 이상을 차지하던 네이버로 부터의 유입이 좌측과 같이 급격히 줄어 있었다. 네이버를 개인적으로 싫어 해서 네이버의 유입이 줄어든 것을 좋아 하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로 부터 들어 오는 키워드의 대부분이 "계산기 프로그램"이었다.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을 찾아 들어 온 사람들이 이상한 Xcode와 맥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을 봐야하니 그 분들도 짜증나고, 나도 괜히 미안했었다.

네이버로 가서 계산기 프로그램으로 검색을 해보니 해당 페이지가 이전보다 많이 밀려 있었다. 그런데 맥 개발에 관련된 검색이 네이버가 분명히 더 많을 텐데, 엠파스, 야후보다도 적은 것을 보니 검색 우선 순위에 무슨 조치를 하기는 한 것 같다.

어쨋든 대부분의 키워드를 차지하고,  맛보기가 들어 가는 블로그 제목 때문인지 야동 맛보기,  XX  맛보기 등의 검색어가 주를 이루었던 이전 보다는 내가 바랬던 리퍼러와 검색어들로 차있는 통계를 보니 기분이 좋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