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에 들렀다가, activeX와 관련된 포스트를 보다가 아래 내용의 기사를 보았다.

정보통신부 김영문 사무관은 “지난해부터 Active X와 관련된 보안대책을 준비 중이고, 윈도우비스타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현재 각 부처 의견을 모으고 있지만 하루아침에 Active X를 포기할 수는 없다. 이달 말 대책을 발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보안연구원 김영태 선임연구원 역시 “인터넷 뱅킹 등 당장 발생할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MS와 기술적 협의를 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대응책을 세워야겠지만 윈도우비스타 출시가 눈앞에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혼란 없이 Active X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측에서는 윈도우비스타의 한글버전에만 Active X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MS에 기술요청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S가 여러 문제점을 일으킨 Active X에 대한 우리 정부의 요구를 어디까지 수용하고 언제까지 지원할 수 있을지 현재로선 미지수다. 지난해 MS가 ‘윈도우98’버전에 대한 기술지원 중단을 발표할 당시 가정보원 산하 국가사이버안전센터장이 미국 MS본사를 직접 방문해 기술 중단 시기를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묵살 당한 바 있다.

구민회 동아닷컴 기자 danny@donga.com

위에 빨간 글씨. 한마디로 흔히 예기하는 공무원 스럽다. 인터넷 회선 속도만 빠르면 IT 강국인가? 웹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여건, 기여도 등을 보거나 관련 업체, 정부의 마인드를 보면 오히려 갈수록 IT 후진국이다.

웹서비스 주체와 개발사들의 ActiveX에 대한 사랑에 관해서 만큼은 최강국 이다.
AND